조치를 하다, 조취를 하다 > 마루밑다락방의 서재 | 마루 밑 다락방 :: 인문학 커뮤니티
맞춤법

조치를 하다, 조취를 하다

조치를 하다 (o)

조취를 하다 (x)


종종 사람들이 조치와 조취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조치가 맞다. 


조취는 '누린내가 난다' 라는 의미로 쓰는 명사이다. 


"~ 한 사건을 조치한다" 내지는 "~한 사건을 조치했다."는 

사건을 처리하였다는 의미가 성립되지만


"~한 사건을 조취한다" 내지는 "~한 사건을 조취했다."는 

어떠한 사건이 냄새가 난다. 냄새가 날 정도로 지독하다 등으로 부정적인 표현으로 해석될 수 있으니 바르게 쓸 수 있도록 노력하자.



공유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3건 2 페이지
마루밑다락방의 서재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추천 날짜
38 우리말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991 0 02-24
37 맞춤법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655 0 02-22
36 사자성어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294 0 02-22
열람중 맞춤법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17 0 02-16
34 이 세상에 존재하는 무기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303 0 12-18
33 이 세상에 존재하는 무기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170 0 12-14
32 주식방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216 0 12-11
31 이 세상에 존재하는 무기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802 0 12-11
30 이 세상에 존재하는 무기
매그넘 권총 댓글[4]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722 1 12-08
29 우리말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882 1 10-16
28 심리사진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871 0 09-25
27 우리말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883 0 07-04
26 우리말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929 0 07-04
25 우리말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668 0 07-04
24 우리말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969 0 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