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사랑이 > 마루밑다락방의 서재 | 마루 밑 다락방 :: 인문학 커뮤니티
맞춤법

사랑니, 사랑이

사랑이라고 써도 되지만 정확한 표기로는 사랑니가 맞습니다. 
'이'에 대한 한글맞춤법 제 27항에 따르면,

'이'는 합성어나 이에 준하는 말에서 '니, 리'로 소리 날 때에는 '니'로 적어야 한다.
'젖니, 사랑니, 간니, 사랑니, 톱니, 틀니, 가랑니, 머릿니' 따위가 그 예인데, 이는 'ㄴ' 소리가 그대로 소리 나는 것을 반영한 것으로서, '사랑이, 젖이' 등과 같이 '주격조사' '이'가 결합한 말들과의 구별에 혼동이 일어나지 않게 하고자 하는 뜻이 있다.

공유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7건 1 페이지
마루밑다락방의 서재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추천 날짜
57 우리말 no_profile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94 0 12-04
56 우리말 no_profile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5889 0 04-20
55 우리말 no_profile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41 0 10-09
54 이 세상에 존재하는 무기 no_profile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692 0 09-19
53 주식방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771 0 08-29
52 사자성어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06 0 08-29
51 사자성어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48 0 08-29
50 사자성어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84 0 08-13
49 우리말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77 0 08-13
48 심리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455 0 06-25
47 사자성어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793 0 06-19
46 영단어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8 0 04-16
45 심리 사진
푸른 바다 속 댓글[1]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72230 0 03-22
44 맞춤법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 0 02-25
43 사자성어 마루밑다락방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64 0 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