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공유]쉬코드라 파샬루크(Pashalik of Shkodra)

컨텐츠 정보

본문

개요

현 슈치퍼리아와 츠르나 고라의 일부로 쉬코드라 도시 주변부에 위치했고, 슈치퍼리아계 부샤티 가문이 이전의 산자크(sanjak,군)였던 쉬코드라를 쉬블림포르트에 대해 반독립적인 파샬리크(속주), 즉 파샤가 관할하는 지역으로 변형하였다. 전성기에 해당되는 카라 마흐무드 파샤 시기의 쉬코드라 파샬리크는 알바니아와 코소보의 대부분과 서(西)마케도니아, 평지 츠르나고라까지 관할 하에 두고 있었다.

 

125px-Flag_of_Mahmut_pasha_Bushatli_-_1796.png

쉬코드라 파샬루크의 문장, 확실히 문장만 봐도 반독립적이라는 것이 몰씬 느껴진다.

 

배경

 16세기 이후부터 꾸준히 진행되어 온 오스만제국의 중앙 권력의 약화와 티마르(timar, 군사봉토)제도는 슈치퍼리아 지역의 무정부 상태를 잉태했다. 18세기 중후반 즈음엔 쉬코드라의 부샤티 가문과 요안니나의 알리 파샤로 대표되는-두 세력이 등장했는데, 이들은 필요에 따라 협력하면서 쉬블림포르트에 대항하였다.

 

역사

 1757년 메흐메트 부샤티는 두 경쟁 가문과 그들의 영적 지도자들을 숙청한 뒤 쉬코드라의 파샤라 칭하였으며, 1479년 오스마니예에 의해 신설된 쉬코드라 산자크를 반독립적인 파샬루크로 변형하였다. 베네치아 선박을 통해 아랍과 베르베르 해적을 진압한 그는 이스탄불 정부의 인정을 받았다.

 

Simon_Rrota_Portret_i_Kara_Mahmut_Pashës.jpg

 쉬코드라 파샬루크의 3번째 파샤, 카라 마흐무드 부샤티. 권모술수에 능했으며 군사적 재능이 있었던 듯 하다.

 

 메흐메트 부샤티의 자식이며 쉬코드라의 3번째 파샤인 카라 마흐무드 부샤티는 팽창주의 정책을 추진하여 슈치퍼리아 남부와 코소보까지 세를 확장하였다. 또한 츠르나 고라에 대한 두차례의 군사원정(1785, 1796)과 베네치아에 대한 군사적 대응을 시도하였으며, 간혹 쉬코드라의 독자행동을 견제하려 한 오스마니예의 진압군을 잇다라 격퇴하였다. 베네치아의 토지는 그에게 공물-하라즈(haraj)를, 1785년 이후 츠르나고라의 부족들 역시 공물을 바쳤다. 카라 파샤는 합스부르크 제국이 쉬블림포르트와 동맹을 맺는 대가로 그 자신을 전 슈치퍼리아의 지배자로 인식할 것이라는 약속을 받아냈다. 하지만 그 스스로 이러한 게 향후 불이익이 된다고 생각했던지 충성의 표시로 합스부르크가 보낸 밀사의 목을 오스마니예 술탄에게 바쳤으며, 이에 대한 보상으로 카라 파샤는 오스만제국에 의해 쉬코드라의 지배자로 인정받았다.

 

  1796년 카라 마흐무드 파샤는 츠르나 고라에 대해 두번째 원정을 실시했지만 되려 체티네 인근 크루시에서 츠르나 고라와 알바니아 가톨릭 부족들에 패배하였으며 전투에서 사망한 그의 두개골은 체티네 거리에 전시되었다. 카라 파샤의 사후 쉬코드라 파샬리크의 자율성은 감소되었고, 후계자 이브라힘은 1810년에 사망할 때까지 쉬블림포르트에 협력하였다. 이브라힘 부샤티는 루멜리아에 베일러베이(대군정관)를 임명했으며, 세르비아에서 일어난 반란 진압에 앞장섰다.

 

 부샤티가(家)의 쉬코드라 파샬리크 통치는 1831년 오스만제국의 메흐메트 라시드 파샤가 페티흐 성을 포위했고, 쉬코드라의 마지막 파샤, 무스타파 부샤티의 항복을 받아냄으로써 종결되었다. 이후에도 부샤티 가문의 파샬리크가 누렸던 자율성을 되찾기 위해 쉬코드라에서 1833~1836년 사이에 반란이 일어났으나 실패로 끝났다. 이후 이들의 자치권 혹은 반독립적 자율권은 더욱 발전되어 1912년 슈치퍼리아의 독립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쉬코드라 파샬리크의 역대 파샤

1. 메흐메트 부샤티(1757-1774)

2. 무스타파 부샤티(1774-1778)

3. 카라 마흐무드 부샤티(1778-1796)

4. 이브라힘 부샤티(1796-1810)

5. 무스타파 부샤티(1810-1831)

 

----------------------------------------------------------

p.s)오스만제국의 행정체계는 에야레트(eyalet, 주)-산자크(sanjak, 군)-카자(kaza, 면)-쾨이(Köy-동)의 서열으로 구분된다. 에야레트와 비슷한 뜻을 지닌 용어로는 파샬리크(속주)와 빌리예트가 있다. 여담으로, 여기에 나와 있는 '츠르나 고라'는 몬테네그로를, '슈치퍼리아'는 알바니아, '오스마니예'는 오스만을 지칭한다. 사실 '제국'을 터키어로 하려 했더니 귀차니즘이 몰려와 그것까진 고유명으로 표기하지 않았다. 이럴때 이로운 귀차니즘

 

1. 쉬블림포르트(Sublime Porte)는 보통 오스만 제국정부를 지칭한다.

[이 게시물은 마루밑다락방님에 의해 2019-09-19 11:11:59 세계사자료에서 이동 됨]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