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칼럼
국제/연구자료 분류

이메레티 지방(იმერეთი)

컨텐츠 정보

본문

(빨간색이 이메레티 지역입니다)

 

[정의]

 조지아의 행정구역(州)으로, 이 지역에서 리오니( რიონი)강이 통과한다. 이 지역의 주도는 쿠타이시( ქუთაისი)이며 이외에 여러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구는 70만명(2002), 면적은 6,552 제곱킬로미터이다.

[산업]

 이메레티 지방의 Samtredia, Chiatura, kibuli, Zestafoni, Vani, Khoni, Sachkhere 지역에서는 광업이 성하다.(망간, 석탄 등등) 광업 외에도 이메레티 지방의 산업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농업으로, 이 지방에서 뽕나무와 포도를 주로 하는 농업이 성하다.

 

[문화/역사]

 이메레티 지역은 역사적으로도 유서깊은 곳이고, 조지아에서 중요한 지역이다. 유서가 깊은 이메레티 지방은 중세 초기 조지아를 구성했던 에그리시 왕국*( ლაზიკის სამეფო) 하에 있었다. 에그리시 왕국의 국왕은 기원후 523년에 기독교를 공인하였고, 에그리시 왕국의 치하에 있었던 이 지역에도 자연스레 기독교가 들어왔다.

 이메레티 지방은 중세 중-후반부에 통일 조지아 왕국(975-1490)의 일부였으며, 통일 조지아 왕국이 분열되는 과정에서 이메레티 지방을 기반으로 한 이메레티 왕국( იმერეთის სამეფო)이 지배하였다. 1810년 이메레티 지방을 기반으로 했던 이메레티 왕국이 러시아에 합병된 이후 이메레티 지방은 러시아 제국이 지배하였다. 러시아 제국이 1917년 해체된 이후, 이메레티 지방은 새로 독립한 조지아 민주 공화국(1918-1921)에 귀속되었다.

그러나 독립한 조지아 민주 공화국은 얼마 안가 소련에 점령되었다. 조지아는 소련의 지배를 받게 되었고, 조지아#의 영토였던 이메레티 지방도 소련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1921-1991) 70년 소련 지배기가 끝나고 조지아가 독립하자 이메레티 지방은 자연스레 조지아의 한 지역으로 편입되었다.

------------

​1. wikipidia-Imereti

​* 동로마 작가에 의해 에그리시 왕국은 라지카(ლაზიკა) 왕국이라고 알려졌고, 이러한 이유로 인해 에그리시 혹은 라지카 왕국이라 지칭되는 경우가 많다.

#조지아 민주 공화국을 지칭

​[본 게시물은 MAY-인문학 커뮤니티와 마루밑다락방 사이트 간의 교류협정으로 올려지는 게시물입니다.]

[이 게시물은 마루밑다락방님에 의해 2015-08-02 11:07:12 역사와 문학에서 이동 됨] [이 게시물은 마루밑다락방님에 의해 2015-08-02 11:14:53 한국사에서 이동 됨]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새댓글


페이스북에서 만나는 마루밑다락방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