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문학 분류

[좀 나아진 문장 3] 근친상간

컨텐츠 정보

본문

 

 

    근친상간의 금기는 너무나 오래 전에 시작되었기 때문에 그 기원을 구체적 증거를 통해 밝히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합리적인 추론에 의지해야 한다. 원시 우생학이 원인이었으리라는 의견도 있다. 이계 교배는 유전적 질병의 발생율을 감소시킨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대에 대부분의 사회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우생학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였으며 별로 신경을 쓰지도 않았다. 근친 교배는 일반적으로 건강한 아이를 생산한다.

    이유는 다른 데 있었던 것 같다. 상호 의무에 따른 여성 교환은 서로 다른 가문들을 연결한다. 근친상간을 금지한다는 아이디어는 이것을 적용하고 실행한 사회의 잠재력이 놀랍도록 높아진 것을 경험한 사람들의 지지를 얻었을 것이다. 즉 가문끼리 연결된 사회는 점점 더 커지고 더 많은 연대를 이루었으며 따라서 더 강력해졌다. 근친상간을 금지하자는 아이디어가 보편성을 획득한 이유는 어쩌면 이렇게 간단한 것인지도 모른다. 이 아이디어 없는 사회는 살아남기 어려운 것이다. 실제로 소수 지배층의 고결함을 유지하기 위해서가 아닌 경우에 근친상간을 제도적으로 허용한 사회는 인류사에 없었다. 하지만 이는 인간의 도덕적 본능이 아니었다. 더 이상 소수의 신으로 남아 있을 필요가 없어졌을 때 즉 가문이 더 이상 국가 전체를 통치할 수 없었을 때 지배자들도 혼인을 지배의 확대에 이용하었다. 신성불가침쯤으로 근친상간을 부도덕시하는 것은 어쩌면 그러한 소수지배자 시절에 완전히 고착된 이데올로기에 불과한 것이다. 실제로 근친간의 혼인을 제도적으로 금지해 왔을 뿐 근친간의 섹스 혹은 성충동은 지금도 여전히 존재한다.

 

 

관련자료

댓글 1

아온님의 댓글

실제로 소수 지배층의 고결함을 유지하기 위해서가 아닌 경우에 근친상간을 제도적으로 허용한 사회는 인류사에 없었다. 하지만 이는 인간의 도덕적 본능이 아니었다. 더 이상 소수의 신으로 남아 있을 필요가 없어졌을 때 즉 가문이 더 이상 국가 전체를 통치할 수 없었을 때 지배자들도 혼인을 지배의 확대에 이용하었다. 신성불가침쯤으로 근친상간을 부도덕시하는 것은 어쩌면 그러한 소수지배자 시절에 완전히 고착된 이데올로기에 불과한 것이다. 실제로 근친간의 혼인을 제도적으로 금지해 왔을 뿐 근친간의 섹스 혹은 성충동은 지금도 여전히 존재한다.
-----------지금도 이렇게 생각합니까?

최근글




새댓글


페이스북에서 만나는 마루밑다락방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