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신라사 분류

신라 : 제 14 대 유례 이사금

컨텐츠 정보

본문

 

석 유례 또는 유리

다시 석씨 임금으로, 조분 이사금의 아들 또는 손자라고 한다.

이 양반은 창업주도 아니면서 망측한 탄생 설화를 가지고 있다.

어머니가 밤 길을 걷다가 별빛이 입으로 들어왔는데 임신이 되었다 한다... ....별빛이든 뭐든 호적상 아버지의 씨는 아니다.

따라서 사생아란 이야기인데...

아무리 사위 상속이 대세인 시기라 해도, 뼈다구의 품질을 유난히 따지는 신라에서 어떻게 애비없는 자식이 왕이 될 수 있었을까?

또한 기록에 없는 미추왕의 사위라고 해도, 다른 사위들은 100년 후에나 나타나는데 왜 이 양반은 이렇게 일찍 나타났을까?

이름 또한 이상한데 유리라는 이름은 이미 3대 유리 이사금때 이미 나온 이름이다.

이러한 이상 망한 사실들이 중첩되어 있어서 이 양반도 미추왕과 더불어 가공의 인믈로 의심받고 있다.

 

가공의 인물이라니까 좀 허탈하긴 해도 역사란 기록이므로..

기록들을 살펴보면

284년 미추왕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올랐고, 왕위에 오른 후 왜구에게 주구장창 시달렸다.

하도 시달리니까 일본 본토 원정을 기획하기도 하였는데, 단독으로는 엄두가 안나 백제와 연합할 생각을 하였으나,

백제의 도움을 받기는 커녕 도리어 해를 입을 가능성이 커서 그만 두었다 한다.

재위 14년째에는 옛 이서고국의 군사들이 공격해 왔다는데, 이서고국은 경주 근처 청도군 쯤에 있었던 소국이라 한다.

그 정도 거리면 이미 예전에 박살을 냈을 텐데 새삼스럽게 공격을 해왔다는 것도 이상하고

신라가 대병을 동원하였으나 막지 못하여 미추왕이 전직이 대나무였던 군사들을 보내 막았다는 것은 더 이상하다.

이 군사들은 김씨들의 사병이었다는 해석도 있는데, 이게 사실이라면 당시  김씨의 세력이 석씨의 세력을 능가하였다는 뜻이 된다.

만일 미추왕과 유례왕이 가공의 인물이라면 모조리 헛소리가 되긴 하지만

기록이 있고 재미있으니, 그냥 그러려니 하고 알아두.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새댓글


페이스북에서 만나는 마루밑다락방


알림 0